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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레저스포츠

 

종류 및 현황
수상레저스포츠 종류 및 현황

구분

프로그램

이용요금

이용시간

잠실
한강공원

프라이어스이노베이션

☎010-3452-6272

모터보트,
바나나보트,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 모터보트 : 4인기준 30,000원

- 바나나보트 : 20,000원

- 플라이피쉬 : 25,000원

-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 25,000

일출 전 30분~일몰 후 30분
(보통 오전 6시~저녁 8시)

에이티씨개발

☎02-423-9595

요트,
파워보트

- 요트 : 25,000원

- 파워보트 : 85,000원

일출 전 30분~23:00

뚝섬
한강공원

아리랑하우스

☎02-447-5555

요트,
조정

- 요트 : 20,000원/대인, 10,000원/소인

- 조정 : 20,000원/1인

일출 전 30분~23:00

잠원
한강공원

삼세룡(리버시티)

☎02-3442-3313

모터보트,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땅콩보트,
바나나보트

- 모터보트 : 50,000원/5인기준

- 수상스키 : 25,000원

- 웨이크보드 : 27,000원

- 땅콩보트, 바나나보트 : 20,000원/1인 기준

일출 전 30분~일몰 후 30분
(보통 오전 6시~저녁 8시)

화창레져산업

☎02-3477-0333

모터보트,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땅콩보트,
바나나보트

- 모터보트 : 50,000원/5인기준

-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 25,000원

- 땅콩보트, 바나나보트 : 50,000원/1회

일출 전 30분~일몰 후 30분
(보통 오전 6시~저녁 8시)

ON수상레저

☎02-3442-1582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밴드웨건,
바나나보트,
플라이피쉬

-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 25,000원

- 밴드웨건, 바나나보트 : 20,000원

일출 전 30분~일몰 후 30분
(보통 오전 6시~저녁 8시)

반포
한강공원

요트에베뉴

☎010-9061-5616

요트

- 요트 : 대인 30,000원, 소인 20,000원

일출 전 30분~23:00

튜브스터코리아

☎070-4280-1362

튜브스터

- 튜브스터 : 30,000원/최대 6인 탑승

일출 전 30분~23:00

이촌
한강공원

세븐마린레저

☎010-9753-1910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 25,000원

일출 전 30분~일몰 후 30분
(보통 오전 6시~저녁 8시)

여의도
한강공원

서울마리나

☎02-3780-8427

요트, 딩기요트

- 딩기요트 : 4,000원(1시간)
※ 초보자라면 5시간 이상의 교육 후 이용 (교육비 50,000원)

- 요 트 - 15,000원
※ 사전예약 필수

일출 전 30분~23:00
(보통 오전 6시~저녁 8시)

파라다이스

☎02-3780-0740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바나나보트,
땅콩보트

-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 25,000원

- 땅콩보트, 바나나보트 : 15,000원

일출 전 30분~일몰 후 30분
(보통 오전 6시~저녁 8시)

한강레저스포츠

☎02-3271-6948

모터보트,
수상오토바이,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바나나보트,
워터보드,
블롭점프

- 모터보트 : 30,000원/3인기준

- 수상오토바이 : 50,000원/2인 기준

-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 25,000원

- 바나나보트 : 40,000원/1회

- 워터보드 : 100,000원
(강습료 포함 150,000원)

- 블롭점프 : 10,000원

일출 전 30분~일몰 후 30분
(보통 오전 6시~저녁 8시)

양화
한강공원

한강레저스포츠

☎010-9363-5009

모터보트,
카약, 카누,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바나나보트,
오리보트

- 모터보트 : 30,000원/3인기준

- 카약, 카누 : 25,000원

-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 25,000원

- 바나나보트 : 1회 40,000원

- 오리보트 : 20,000원

일출 전 30분~일몰 후 30분
(보통 오전 6시~저녁 8시)

망원
한강공원

씨에이글로벌

☎02-337-6663

모터보트,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윈드서핑,
바나나보트

- 모터보트 : 30,000원/4인기준

-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 25,000원
(강습 60,000원)

- 윈드서핑 : 39,000원/4시간
(강습 60,000/2시간)

- 바나나보트 : 15,000/1인당(최대5명)

일출 전 30분~일몰 후 30분
(보통 오전 6시~저녁 8시)

※ 협회, 단체는 이용요금 미적용 (회원제로 운영)
※ 이용요금은 변동 될 수 있으니 업체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서프보드
  • 『윈드써핑』이라고도 하며, 보드위에 돛을 설치하여 풍력에 의하여 추진하는 수상레저기구
  • 시설이용안내
    • 대상
      • 회원 및 일반
    • 이용안내
      • 뚝섬
        • 서울시윈드써핑연합회 : 02-457-3773
        • 한국해양소년단 서울연맹 : 02-883-2346
        • 한국사회체육윈드써핑연합회 : 02-454-4651
  • 서프보드(Surf Board)의 유래

    서프보드 타는 모습 1967년 미국 캘리포니아주(州)의 컴퓨터 기사인 호일 슈와이스와 항해사 출신의 제임스 드레이크가 공동으로 창안한 스포츠이다. 윈드서핑은 파도타기 판 위에 요트의 돛을 부착하는 발상에서 생겨났다. 특징은 돛기둥(mast)을 수직으로 고정시킨다는 기본개념을 타파, 움직이는 연결쇠(universal joint)를 사용하여 돛기둥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놓은 점이라 하겠다. 돛을 미는 바람의 압력중심이 이동함에 따라 방향을 자유로이 정하게 되어 있다. 돛은 엔진과 키의 역할을 동시에 하게 된다.

    항해는 파도에 대한 판의 균형과, 돛의 바람에 대한 균형을 조정해 나가는 것이다. 윈드서핑은 오늘날 유럽·미국·오스트레일리아·아프리카·중동·동유럽권 등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주로 바다에서 하고 있지만, 강이나 호수에서 자연과 인간이 일체가 되어 남녀노소 없이 원시항해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스포츠의 장점이다.

    제1회 세계선수권대회는 1974년 미국 온테리오호(湖)에서 7개국 66명의 선수가 참가해서 열렸으며, 그 후 제8회 일본 오키나와에서 열린 대회에는 40개국 600여명의 선수가 참가하였다.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한국에는 1976년에 소개되어 일반에는 잘 알려지지 않으나, 1980년 10월 권희범씨가 부산~대마도 간을 단독횡단함으로써 붐을 맞게 되었다. 삼면이 바다로 싸여 있고 강과 호수가 많은 한국은 윈드서핑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었다. 오늘날 많이 즐기는 곳은 대성리 ·청평 등의 한강 수역이며, 국산장비도 우수하여 손쉽게 장비를 구비할 수 있다.

    세계선수권대회 경기종목은 ① 올림픽 코스, ② 자유형, ③ 회전(slalom)의 세 가지가 있는데, 올림픽코스란 세계선수권대회의 주종목으로 해상에 3각 지점을 선정, 그곳에 부표를 띄워놓고 3지점을 차례로 돌아오는 경기방식이다. 채점은 일곱 번의 항주에서 잘한 여섯 번의 주파기록만을 따진다. 남자는 체중에 따라 라이트 ·미디엄 ·라이트헤비 ·헤비급의 4체급으로 나누고, 여자는 중량에 관계없다.

    자유형은 규정종목과 3분 동안 3가지 이상의 자유로운 기술을 보여야 하며, 채점은 기술의 난이도 ·창의성 ·완숙도를 따진다. 회전은 바다에 2개의 부표를 띄워놓고 2명씩 달려서 앞서 골인하는 선수가 이기는 방식이다. 경기는 토너먼트로 진행되며, 종합기술이 요구되는 종목이다.

    윈드서프의 재료는 합성수지로 규격은 길이 3.65 m, 폭 0.66 m, 무게 18 kg, 돛대 4.20 m, 활대 2.70 m, 돛 면적 5.4 m2, 중량 28 kg이다.

수상스키
  • 모타보트나 수상오토바이 등에 고속으로 예인되어 활주, 점프, 회전 등 곡예운항하며 즐기는 스포츠
  • 종류 : 외발스키, 양발스키, 맨발스키, 보드 등
  • 시설이용안내
    • 대상
      • 회원 및 일반
    • 이용안내
      • 뚝섬
        • 서울시수상스키협회 : ☎02-498-9026
        • 위너스마리나 : ☎02-447-4440
      • 잠원
        • 리버시티 : ☎02-3442-3313
      • 반포 : 마리나제페 ☎ 02-599-5607(준비중)
      • 망원 : 한강레포츠 ☎02-337-6663
      • 난지 : 사회체육수상스키연합회 ☎02-372-5221
  • 수상스키(Water Ski)의 유래

    수상스키 타는 모습 1920년경 프랑스에서 처음으로 시작하였다. 그러나 서양에서 경기대회가 개최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후이다. 2년마다 세계 선수권대회가 열리며, 경기내용은 슬랠롬(slalom:카누경기의 일종을 말하나 스키에서는 회전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점프·트릭라이딩의 3종목이며, 그 밖에 장거리 레이스도 있다. 마이애미비치의 200km 레이스, 영국해협 횡단레이스 등은 대표적이다. 세계기록은 1946년에 결성된 세계수상스키연맹(World Water Ski Union:WWSU)이 승인한다.

    한국에는 6·25전쟁 후 미군들이 한강에서 시범경기를 가짐으로써 소개되었고, 1963년 문교부(지금의 교육부)가 수상스키를 대학생 특수체육 종목으로 채택 실시함으로써 급격히 붐을 이루었다. 최근에는 한강을 비롯한 청평·남이섬·춘천 등지와 진주의 진양호 및 해운대 앞바다 등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수상스키의 종류는 다목적용 스키로 대회전에 주로 사용하는 슬랠롬 싱글스키(slalom single ski), 초보자를 위한 저속도 스키(low speed ski), 어린이를 위한 짧은 스키(short ski), 물 위에서 쉽게 방향을 바꾸어 가며 묘기를 부리는 회전용 스키(turnaround ski, trick ski), 어린이들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수상 썰매(disk toboggan) 등이 있다.

    • 장비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스키의 종류 - 점프스키, 슬랠롬스키, 트릭스키 스키:재료는 히코리·마호가니·미송 등의 나무와 합판 또는 알루미늄 등으로 만든다. 표준형은 길이 약 1.6m, 너비 약 15cm, 무게 2∼4kg으로 중앙에 고무로 된 발을 고정시키는 바인더가 부착되어 있다.
      • 끄는 줄:길이 18∼29m 되는 나일론 제품의 끈으로 뒤쪽 6∼9m 부분이 두 갈래로 나뉘어 그 끝에 손잡이가 달려 있다.
      • 모터보트:보트의 길이는 4.2m 이상으로 연습용 45마력, 경기용은 75∼180마력의 강력한 모터에 의하여 추진된다.
      • 웨트슈트(wet suit):물에 빠졌을 때 쉽게 물 위에 뜨게 하며, 물의 온도가 낮을 때 체온을 보존하기 위해 입는 고무로 만든 옷이다.
수상오토바이
  • 수상오토바이
    • 『제트스키』라고도 함
    • 육상의 오토바이를 수상의 특성에 맞게 개량한 것으로 보드 위에 오토바이형 핸들을 장착하고 워터추진방식에 의하여 얕은 수심에서도 고속운항이 가능함
    • 시설이용안내
      • 대상
        • 일반
      • 이용안내
        • 대여업체 없음 (개인 소유의 수상오토바이 이용)
    • 수상오토바이(Personal Watercraft)의 유래

      수상오토바이 타는 모습 동력을 이용해 수면 위를 맹렬히 질주하는 모터사이클로, 시속 80∼90㎞까지 낼 수 있어 빠른 스피드를 즐길 수 있다. 1972년 일본의 모터사이클 회사가 처음 만들어냈으며, 한국에는 1980년대 중반에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제24회 서울 올림픽경기대회가 열리던 1988년 강상축제에서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였다. 일본을 비롯하여 미국·유럽·동남아시아 등지에서 대중 레포츠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모터보트와 달리 몸체가 작아서 다양한 테크닉을 구사할 수 있다. 급정거와 자유로운 회전, 최고 1m 깊이까지의 순간 잠수도 가능하며 스피드와 모험을 즐기는 사람에겐 더없이 좋은 수상 레포츠이다. 장비를 운반하기가 쉽고 배우기도 쉬우며, 테크닉을 특별히 교습받지 않아도 될 만큼 조작법도 간단하므로 초보자도 5∼10분쯤 연습하면 곧바로 탈 수 있고, 안전성이 뛰어나 여성들이 즐기기에도 적합하다.

      출발·직선승선·조정·균형의 4가지 기본기를 익힌 뒤 앉아서 또는 서서 타는 법을 배운다. 체력소모가 많으므로 반드시 준비운동을 충분히 하여 무리가 없도록 하고, 무서운 속도감에 대비하여 초보자는 반드시 구명조끼를 입어야 한다. 핸들을 좌우로 조정하여 방향을 잡으며, 붉은 단추를 누르면 출발, 파란 단추를 누르면 멈추게 된다.

      어느 정도 조종에 익숙해진 뒤 점프, 급선회, 물속 잠항 등의 고난도 기술에 도전해야 하며, 몸체의 뒷부분에 수상스키·패러세일링·워터슬레이 등을 연결하여 즐길 수 있다. 구명조끼와 제트스키만 있으면 즐길 수 있다. 1인승과 2인승이 있으며, 1인승은 스릴과 속도감에서 뛰어나고, 2인승은 1인승보다 안전하여 연인이나 부부에게 적당하다.

      수심 30㎝ 이상인 곳 어디서나 할 수 있다. 탑승자가 떨어지게 되면 원을 그리며 추락지점으로 되돌아오게 설계되어 있어 손쉽게 다시 탑승할 수 있다. 경기에서는 주로 650㏄ 1인용을 사용하며, 경기종목으로는 코스를 돌며 정확성과 속도를 재는 코스레이싱과 다양한 장애물을 건너며 묘기를 부리는 것으로 점수를 내는 프리스타일이 있다.

      한국에서는 1992년 처음으로 대회가 열려 대회 역사는 짧지만, 세계적으로는 세계선수권대회·월드컵대회 등 큰 규모로 열리고 있으며, 미국과 일본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대회도 많이 열린다.

요트
  • 운동경기 또는 유람용 수상레저기구로써 주로 풍력에 의해 추진되며 보조추진동력을 갖추고 있음
    • 크루저급 요트 : 동력추진기관과 풍력을 이용하여 대양횡단이 가능하도록 제작된 요트
    • 당기급 요트 : 동력없이 풍력에 의존하여 조종자의 체중이동과 돛의 방향에 따라 조종하며, 육지로부터 비교적 가까운 해역에서 운동경기에 이용
  • 시설이용안내
    • 대상
      • 회원/일반
    • 이용안내
  • 요트(Yacht)의 유래
    • 요트의 개요

      바다위에 요트 상업 ·군사 ·과학 ·교육 목적으로는 사용치 않는 범선이나 동력선을 말한다. 보통의 경우 노를 젓거나 물갈퀴로 추진되는 배, 모터가 선체 밖에 설치된 선외발동기선(船外發動機船) 같은 것은 요트라 부르지 않는다. 요트는 갑판이 없는 작은 무갑판주정(無甲板舟艇)부터 호화로운 대형 범선, 길이 60여 m의 디젤기관선에 이르는 다양한 크기와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항해 ·경주 ·대양횡단경기 ·유람, 그리고 호화로운 시설을 갖추고 배 안에서 즐기는 등 많은 놀이에 이용된다.

    • 역사

      요트라는 말은 옛날 독일어 Jacht(Jachtschiff의 준말)에서 유래되었으며, 현재는 네덜란드어의 Yaght가 영어로 관용어가 되어 yacht가 되었다고 한다. Yaght는 hunting ship(추적선)이란 뜻의 작고 가벼운 슬루프(sloop)식 쾌속범선으로 14세기경 해적들에 의해 해적선으로 사용되었고, 네덜란드에서는 출몰하는 해적선을 나포하기 위해 이용되었다. 후에 이 쾌속선은 암스테르담 선주들이 동인도 무역선의 통선(通船)으로, 또는 유람선으로 사용하여, 16 ·17세기에는 운하 ·호수 ·포구 ·그리고 강 하구 등에서 많이 발달하였다.

      요트의 어원이 네덜란드인 것은 네덜란드가 조선기술, 특히 종범양식(縱帆樣式)이 뛰어난 당시 세계 유수의 대해운국이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요트의 어원과는 달리, 요트놀이의 역사는 고대 로마 ·그리스 ·이집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왕족들은 그들의 권위를 과시하기 위해 호화로운 놀이배를 만들어 즐겼다. 영국에서 요트라는 말이 사용된 것은 1660년 네덜란드에 망명하고 있던 영국왕자 찰스가 왕정이 복고되자 귀국하여 찰스 2세가 되어 즉위했을 때 네덜란드인이 선물한 100 t급 야하트 메리호(號)가 들어와 영어로 요트(yacht)라 불리게 되면서부터이다.

      그 후 요트는 스포츠로서 크게 발전하였다. 1840년대에는 증기기관이 상선에 이용되기 시작하여 유람선에도 증기기관이 사용되고, 그 다음으로 내연기관이 이용됨에 따라 기관의 마력이 점점 커져 장거리 순항(巡航)을 즐기게 되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까지는 보조용 동력기관을 장비한 범선, 즉 보조기관선(auxiliary)이 많았다. 90년대는 대형 증기요트가 붐을 이루었는데, 대표적인 것이 메이플라워호(97년 건조, 2,690 t, 철선, 승조원 150명)이다. 이 배는 98년 미국 해군이 매입하여 미국 대통령 공용요트로서 1929년까지 사용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중에는 중유를 사용하는 디젤엔진이 발달하여 대형동력요트가 번창, 30년 3,097 t의 오리온호를 건조하여 최절정에 이르렀다.

      이 당시 가장 큰 보조기관선은 마스트 4개를 장비한 강선(鋼船) 시클라우드호(31년 건조, 2,323 t)였다. 32년 이후부터는 요트의 규모가 작아지고, 비용이 적게 드는 것으로 바뀌는 경향을 보이다가 20세기 중엽에 들어 마침내 스포츠로서 대중화되어 갔다.

      19세기부터 요트는 영국과 미국이 중심이 되어 각각 다른 환경과 조건 하에서 특색이 있는 발전을 거듭하였다. 즉 영국의 요트는 불리한 기상과 해상조건 때문에 내항성(耐航性)을 중시하여 흘수(吃水)가 깊고 육중한 선형(船型)과 두터운 마직(麻織)의 돛[帆]을 사용, 파도가 센 해양에서의 순항에 적합한 커터(cutter)양식이 발달하였고, 미국에서는 어디까지나 속력위주로 수선장(水線長)이 길고 흘수가 얕으며 예리한 선수와 편평하고 넓은 선미의 선형에다, 얇고 가벼운 면직(綿織)의 돛을 사용하여 평수에서 경쾌한 성능과 속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는 슬루프(sloop)와 스쿠너(schooner) 양식이 발달하였다.

    • 종류

      요트는 강 ·호수 ·항만 또는 연안에서 사용되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넓은 바다에서의 쾌유(快遊)나 대양을 건너는 도양(渡洋) 레이스에 사용되는 수백 t에 이르는 것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보통 요트는 범장양식(帆裝樣式)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편리하다.

      가장 보편적인 양식은 캐트리그(cat rig) ·슬루프 ·커터 ·욜(yawl) ·케치(ketch) ·스쿠너 등으로, 욜 이상의 것은 비교적 대형이다. 캐트리그는 선수(船首) 가까이에 세운 한 개의 마스트에 비교적 대형의 돛 한 장을 올린 양식으로서 조종이 간단하고 빠른 속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소형 경주용(競走用)으로 사용된다. 돛의 면적은 요트의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쾌유순항용(快遊巡航用)의 요트는 안전상의 문제 때문에 비교적 작고, 경주용의 요트는 면적이 큰 돛을 사용한다. 국제 모노타이프(monotype) 3.6 m 딩기(dinghy)는 이 양식의 전형적인 것이다.

      슬루프는 가장 일반적인 기본양식으로, 길이도 3~30 m에 이르는 것까지 있다. 이 슬루프는 집(jib)과 메인세일(main sail) 2장의 돛을 갖추고 있으나 많은 것은 5장 이상을 갖춘 것도 있다. 특히 정수에 바우스프리트(bowsprit)를 갖지 않은 슬루프를 녹어바우트(knockabout)라 하는데, 슬루프 양식에는 이러한 녹어바우트가 많다. 선형은 일반적으로 가는 편이고 타효(舵)가 좋으며 경쾌하여 파도가 작은 곳의 쾌속에 적합하다. 슬루프 양식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스나이프(snipe) ·시호스(sea horse) ·앨(L) ·플라잉더치맨(flying dutchman) ·스타(star) ·드래건(dragon) 급 등이 있다.

      커터는 양식상으로는 슬루프 양식 가운데 개프톱세일(gaff-topsail) ·집톱세일(jib-topsail) ·포어스테이세일(fore-staysail) ·집 ·메인세일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커터는 속력보다는 내항성에 중점을 둔 것으로 흘수가 깊고 묵직한 것이 특징이며, 슬루프와 함께 현대 요트의 기본형식을 이루고 있다.

      욜은 속력보다도 조종성(操縱性)을 중시하여 외양(外洋)의 큰 파랑(波浪) 가운데서 항주하기 좋게 만든 형이다. 따라서 선체도 크고, 보통 2개의 마스트를 가지고 있다. 선미(船尾) 가까이의 미즌세일(mizen sail)은 메인세일에 비해 아주 작은 것이 특징인데, 이러한 양식은 날씨가 사납고 파도가 높은 곳에서의 속력 유지, 파랑 속에서의 태킹(tacking) 등에 유리하다.

      케치(ketch)는 영국에서 발달한 양식으로 욜의 장점을 취한 것인데, 미즌세일의 돛 면적을 크게 하고 마스트의 위치도 앞쪽에 두었다는 것이 욜과의 다른 점이다. 따라서 미즌세일의 돛 면적에 맞추기 위하여 헤드세일(head sail)을 2장으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욜과는 달리 바우스프리트를 가졌고, 몸체도 대형이다. 따라서 외양순항용으로서 애용되는 양식이다.

      스쿠너는 일반적으로 2개의 마스트를 가졌는데 대형 스쿠너는 더 많은 마스트를 가지기도 한다. 외양순항용으로서 욜 ·케치의 장점들을 취하여 전체적으로는 이들에 능가하는 성능을 가진다. 스쿠너는 종범양식으로, 그 우수성으로 인하여 당시에 전성하던 횡범양식(橫帆樣式)을 제압하였다. 또한 스쿠너는 승무원수의 절감, 태킹의 향상, 리깅(rigging)의 간편화와 갑판면적 이용도의 증대, 그리고 조작의 간이화 등 중요한 장점을 고루 갖춘 순항에 적합한 요트이다.

      이상은 범장양식에 따른 분류이며, 이 밖에도 사용목적에 따라 순항을 즐기는 크루저(cruiser), 경기용의 레이서(racer), 상륙용으로도 쓰이고 경주도 하는 딩기(dinghy)로 나눌 수 있다. 선저구조에 따라 보면 소형 요트에 많이 이용되는 것으로서 선체 중앙부의 킬(keel)을 뚫어서 마음대로 올리고 내릴 수 있는 센터보드(center board)를 장비한 센터보드보트, 내리바람쪽[風下]으로 떠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풍하현(風下舷)에서 수중에 판을 돌출시키는 장치를 한 리보드보트(lee board boat), 센터보드 대신에 킬의 하면에 지느러미 모양의 무거운 철제를 고정시킨 핀킬보트(fin keel boat), 그리고 대형요트에서 많이 이용하는, 요트 하부에 철제 중량물을 선체의 일부로 달고 있는 헤비킬보트(heavykeel boat:또는 ballastkeel boat)로 나눌 수 있다.

      요트의 단면 모양에 따라서는 단면이 둥근형인 라운드보텀타이프(round-bottom type)와 단면이 직선으로 각이 진 형의 너클타입(knuckle type:또는 V-bottom type)이 있다. 또한 외관의 상하 연결모양에 따라, 겹쳐지게 연결한 클링커빌트(clinker built), 외판이 맞물리게 붙인 카벨빌트(carvel built), 그리고 외판을 이중으로 하고 안팎의 외판이 서로 직각방향이 되도록 비스듬하게 외관을 붙인 더블다이에거널빌트(double diagonal built)로 나눌 수 있다. 추진방식에 따라서는 돛으로 항주하는 세일요트(sail yacht), 기관에 의해 항주하는 모터요트(motor yacht), 보조기관을 가지고 돛으로 항주하는 보조기관요트가 있다.

    • 경기방법

      요트 경기는 모터를 사용하지 않는 세일요트의 경기로서, 단일형급(one-design class) ·레이팅급(rating class) ·핸디캡급(handicap class)의 3개급으로 크게 나눈다. 단일형급에서는 모든 요트의 선체 ·삭구(索具) ·의장(艤裝) 등이 거의 동일한 규격으로 제조되어, 경기의 성패는 오직 승조원의 조종기술과 역량이 좌우하게 된다. 레이팅급(rating class)은 시간공제(timeallowance) 없이 시합하는 것으로, 이 경기에 참가하는 요트들은 같을 필요가 없으며, 단지 수학적인 레이팅 공식에 의해 산출된 어떤 수치를 초과하지만 않으면 된다.

      이 레이팅 공식들은 요트의 길이 ·너비 ·흘수 ·무게 ·수면하부면적 ·삭구방법 ·모양, 돛의 넓이 등 속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고려한 것이다. R = P f / 2 × ( L + √S - F ± B ± D ± P + A ± H + C - K ) 여기서, L은 흘수선의 길이, S는 돛의 면적, F는 건현의 높이, B는 선폭을 수정하는 수치(+는 기준보다 작은 것을 말함), D는 깊이를 개정하는 수치(十는 기준보다 작은 것), P는 선체중량개수(배수t수), A는 선수(船首)의 돌출(over hang)의 길이, H는 선수재(船首材:stem)의 모양을 수정하는 수치(十는 기준보다 작은 것), C는 선미의 길이를 수정하는 수(十는 기준보다 작은 것), K는 발라스트킬 계수(레이팅의 2%), Pf는 프로펠러를가진 경우 별도로 산출된 1 보다 작은 수치이다.

      이 공식은 현재 국제외양 크루저 및 레이서의 7 ·8 ·9 ·10 ·5 및 12 m급의 규격을 산출하는 식이다. 여기서 R이 같은 값이면, 길이 L이 크면 반대로 돛 면적 S는 작게 되고 돛 면적이 크면 요트의 길이는 짧아진다. 20세기에 들어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레이팅 규칙은 미국에서 사용되는 유니버설 규칙과 유럽에서 사용되는 인터내셔널 규칙의 2개가 있다.

      유니버설 규칙 레이팅은 피트(feet:이를테면 25 ft 등)로 표시되고 클래스 큐(class Q)라고도 한다. 인터내셔널 규칙 레이팅은미터(meter:이를테면 12 m, 6 m 등)로 표시된다. 이 인터내셔널 규칙은 유니버설 규칙을 유럽뿐만 아니라 미국에서까지 능가하고 있다. 핸디캡급은 한 종목에 각종의 보트가 함께 참가하는 것으로, 참가하는 각 요트들의 치수를 재서 앞에서 설명한 계산법에 따라 레이팅을 구하고, 그 레이팅에 해당하는 핸디캡을 표준공제시간표(standard time allowance table)에서 찾는다. 표준공제시간표는 핸디캡을 받지 않는 표준요트와 비교하여, 주어야 할 핸디캡(매 마일당 초)을 각 레이팅 0.1 ft 마다 정해 놓은 것이다.

      여기에서 찾은 값에 코스의 거리를 곱하여 공제시간을 구해서 각 요트가 경주에서 실제 그 코스를 항주하는 데 소요된 시간에서 공제해 준다.

      요트 경기는 일정 시각에 일제히 스타트하여 정해진 코스를 반칙없이 완주하고, 먼저 피니시라인(flnish line)에 도착하는 요트를 상위로 하는 타임레이스이다. 코스는 여러 개의 표지를 설정하고, 당일의 풍향에 따라 그 중의 몇 개를 골라 레이스 마크로 하여 회항순서와 회항법을 지정한다. 룰은 충돌방지를 주로 하였고, 거기에 마크 회항시에 접촉을 예방하는 규칙, 추월을 방지할 권리를 추월을 당하는 쪽의 요트에 주어지는 규칙 등을 더한 것이다.

      경기중 반칙이 있은 경우 반칙한 요트는 실격이 된다. 즉 반칙을 당하여 불리한 결과를 입은 요트는 반칙한 요트에 대한 항의서를 심판위원회에 제출한다. 항의는 재판형식으로 재결되는데, 항의가 인정되면 반칙한 요트는 실격이 되는 것이다. 멕시코 올림픽대회를 예로 들면, 레이스코스는 P.599의 위와 같은 마크배치가 된다.

      스타트라인은 마크 ①을 일단으로 하여 풍향과 직각이 되게 그어진 가상 선상의 떨어진 자리에 심판선이 위치하고, 마크 ①과 심판선에 세워질 기(旗)와의 연결선상이 스타트라인이 된다. 스타트 신호는 스타트 시간 10분 전에 경주할 요트의 급(class)을 표시하는 신호기를 게양하고, 5분 전에 P기(국제신호기)를 게양하는데, 이 때부터 룰이 적용된다. 스타트는 호포(號砲)가 울림과 동시에 P기가 내려진다. 스타트 신호와 동시에 각 요트는 스타트라인에서 바람을 마주보고 마크 ②를 향해 출발한다. 그 직전에 요트의 일부분이 라인에 걸려 있거나 또는 이미 라인을 통과한 상태에 있는 요트는 레이스위원회에 의해 다시 출발 대기장소로 되돌아와야 한다. 이것을 리콜(recall)이라고 하며, 리콜된 요트는 스타트라인의 안쪽에서 다시 출발한다.

      요트는 바람을 마주했을 때 40 ° 정도를 벗어나야 나아갈 수 있으므로, 마크 ②로 가기 위해서는 지그재그의 침로(針路)를 택해야 한다. 각 요트는 자기가 유리하다고 믿는 코스를 택하기 때문에 육상경기처럼 일렬로 나란히 서서 달리지는 않는다. 마크 ②를 돌면 우후방(右後方) 쪽에서 바람을 받는다. 이 때부터 스피네이커를 올린다. 각 요트는 뒤따라 오는다른 요트로 인해 바람의 방해를 받지 않게, 또한 스피네이커의 장력(張力)이 떨어지지 않게 주의해야 된다. 마크 ③을 돌면 바람을 받는 현(舷)이 바뀐다. 따라서 돛을 전부 그에 대응할 수 있게 방향을 바꾸어야 한다. ①에서 ②로 향하는 코스는 다시 바람을 마주보게 되고, ②를 돌면 이번에는 또 스피네이커를 충분히 이용하게 되며, ③을 돌아와서 다시 ①을 돌게 되는데, 피니시라인은 풍향과 직각으로 마크 ②와 심판선으로 잇는 선이 된다. 각 요트는 여기에 도착하면 임시로 가순위가 주어지며, 레이스 종료 후 반칙을 범한 요트를 실격시킨 다음 먼저 주어진 가순위를 참고로 하여 각 요트의 순위가 결정되고, 그 순위에 따라 득점이 주어진다.

      현행 올림픽 채점법은 1위 0점, 2위 3점, 3위 5.7점, 4위 8점, 5위 10점, 6위 11.7점이고, 7위 이하는 순위수+6점을 주는 실점법이다. 요트 경기는 풍향의 변화 등으로 의외의 성적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큰 레이스에서는 7회의 레이스를 행하여 그 중 가장 나쁜 성적의 하나를 제외한 나머지 6회의 득점 합계로 우승자를 결정한다. 물론 합계하여 실점이 적은 요트가 상위가 된다.

      경기에 이기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요트의 성능을 개량하고, 바람에 적합한 돛과 마스트를 달아야 하며, 조작 실수를 범하지 말고 항상 최고의 스피드로 달릴 수 있게 해야 하며, 전술적으로는 경기장의 자연조건을 빨리 알아차리고, 대전 상대들을 미리분석해야 하며, 경기규칙을 마스터하고, 자기 요트의 특징을 몸에 익혀 어떻게 달리면 효과적인가를 연구해 두어야 한다.

워터스래드
  • 고무보트에 공기를 충전시킨 것으로 바나나 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바나나보트』라고도 한다. 모터보트나 수상스키에 끌리어 스피드와 수중에 떨어지는 것을 즐긴다.
  • 시설이용안내
    • 대상
      • 일반
    • 이용안내
      • 잠 원 : 리버시티 ☎02-3442-3313
      • 망 원 : 한강레스포 ☎02-337-6663
      • 해양소년단연맹 ☎02-790-1891
      • 여의도 : 파라다이스 ☎02-447-3333
  • 워터슬래드(Water Sled)의 유래

    바나나보트라고도 한다. 바나나 모양의 무동력 보트를 모터보트나 제트스키에 연결하여 수면 위를 달리는 것으로 수상스키와 비슷하고, 균형감각이 필요한 면에서는 래프팅과도 유사한 신종 레저 스포츠이다.

    국내에는 1993년부터 보급되기 시작해 지금은 서울 근교의 남이섬이나 대성리, 청평, 팔당호, 한강 일대에서 동호인들을 볼 수 있다.

    전문 기술 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모터보트에 연결된 워터슬레이에 뒷좌석부터 한 사람씩 말을 타는 자세로 나란히 앉은 뒤, 손잡이를 꼭 잡고 중심을 앞으로 주어 엎드린다. 보통 시속 30∼40km로 달리는데 체감속도는 훨씬 빠르다. 속력이 붙을수록 무동력 보트가 솟구쳐 올라 물 위를 날아오르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된다. 보트가 선회할 때는 옆으로 튕겨 나가 물에 빠지기도 하는데, 오히려 이때 짜릿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워터슬레이는 함께 탄 사람들이 호흡을 맞추어 한몸처럼 균형을 잡아야 하고 뒤집히지 않기 위한 협동심이 요구된다. 맨 앞에 탄 조장이 모터보트의 선회 방향에 따라 신속한 지시를 내리고 이에 따라 동승한 조원 전원이 일사분란하게 균형을 잡아야만 물에 빠지지 않는다. 일단 뒤집히면 워터슬레이를 제대로 띄우기 위해 물에 뜬채 혼연일체가 되어 협동해야 한다.

    현재 국내에 소개된 워터슬레이는 폴리염화비닐(PVC)이나 합성고무로 만들어졌다. 보통 3인승, 5인승, 7인승으로 나뉜다. 너비는 56cm로 같고 길이는 3인승 3.7m, 5인승 5.07m, 7인승이 6.01m로 다른데, 타는 사람의 몸집에 따라 인원을 조절한다. 또 모두 세 개의 주 공기막이 형성되어 있고 길이가 길수록 팀워크와 균형이 달리 요구된다.

    필요한 장비는 워터슬레이와 구명동의뿐이다. 워터슬레이는 모터보트 같은 예인 동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개인이 별도로 구입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고, 레저 회사가 보유한 것을 이용하면 된다. 워터슬레이를 개인 자격으로 탈 때의 비용은 구명동의 대여료를 포함해 1인당 1만 원선이다. 그러나 이벤트 업체의 경우 수상스키 행사를 진행할 때 워터슬레이를 부대행사로 포함시키므로 회원이 아니더라도 3∼4만 원 정도면 수상스키 강습과 더불어 하루 종일 즐길 수 있다. 단체로 참여하면 할인 혜택도 있고 팀을 나누어 승부를 겨룰 수 있어 일석이조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드래곤보트 소개

드래곤보트에서 노젖는 모습 중국의 문화인 드래곤보트(龍舟) 축제는 매년 음력 5월 5일경(단오) 지역에 따라 실시한다. 이 축제는 기원전 229년 진(秦)나라가 초(楚)나라를 공격할 때 중국의 정치가이자 애국시인 굴원(屈原)을 추모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1976년부터 홍콩에서는 중국 전통축제로 내려오던 이 배를 현대적 감각에 맞춰 스포츠 종목으로 발전시켜 처음으로 홍콩 드래곤보트 축제를 개최하였고 이후 중국, 일본, 대만 등 동남아시아와 영국, 호주, 미국 등에 급속도로 전파되어 현재 국제연맹에는 한국을 포함 60여개 회원국이 아시아연맹에는 15개 회원국이 가입되어 있다.

(사)대한드래곤보트협회는1999년 5월에 결성되었으며,1999년 10월 중국 상해 국제대회 출전을 시작으로 각종 세계대회에 선수단을 파견하고 있으며,서울의 한강에도 국제대회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드래곤보트는 수상에서 노를 저어 보트를 250m 혹은 1,000m 또는 규정 된 m의 지점을 먼저 통과하는 팀이 이기는 것으로서, 22명의 승조원이 체력과 정신력을 결합하여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종목이며 일체적 협동 정신을 고도로 요하는 직선 스피드 레포츠이다.

  1. 승조원들은 결승지점을 향하여 북 잡이의 북소리에 맞추어 노를 젓는다.
  2. 드래곤보트는 스타플레이어에 좌우되는 스포츠가 아니며 협동심과 단결 력을 생명으로 한다.
  3. 전신운동이며 판단력, 순발력과 지구력 등을 발달시킬 수 있다.
  4. 보트의 균형과 노의 동작일체가 되기 위해서는 불굴의 정신력과 팀웍을 필요로 하는 레포츠이다.
  5. 키잡이는 정의 저항을 적게 하기 위해서 가볍고도 통솔력, 판단력이 좋 은 자라야 한다.
  6. 키잡이는 핏치의 가감을 명심하여 좌, 우현에 힘의 분배를 연구하며 북 잡이에게 보고한다.
  7. 북잡이는 승조원의 팀웍을 관리 감독해야 하며, 리더로서의 역할을 충분 히 소화시켜야 한다.
  • 지구력

    드래곤보트 경기장의 길이는 평균 500~1,000미터 정도이다. 약 4분 동 안 집중적으로 에너지를 쏟아 부어야 하는 거리이다. 경기는 전력질주 로 이루어진다. 팀 경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1분 동안 평균 60에서 80번 정도 노를 젓는다.

    즉 3분 동안 총 240번 이상 노를 젓는 것이다. 노를 들어 물에 넣고 노를 저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이 동작을 240번 이상 빠르게 반복해야 한다. 이 동작의 반복은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하고 후반부로 갈수록 노 젓기는 점점 더 힘들어진다. 하지만 문제 는 간단하다. 연습을 많이 하면 지구력은 증가한다. 지구력이 강해지면 좀 더 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 기술

    지구력만 강하다고 드래곤 보트 레이스에서 최고가 될 수는 없다. 그에 맞는 적절한 기술을 익혀야 한다. 힘만 센 사람은 노를 저을수록 쉽게 지쳐간다. 그의 노는 몸과 점점 더 불일치를 이룰 것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지쳐가며 페이스를 유지하기가 불가능해진다. 좋은 기술을 익힌 사람은 경기 내 내 힘을 분배할 수 있다.

    몸이 건장하든 왜소하든, 여자 이건 남자이건 상관이 없다. 노는 몸과 완전히 일치해 리듬감을 가지고 움직이게 되며 경기 내내 일정한 페이스를 유지하게 된다. 기술을 익히면 쉽게 힘을 분배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이 기술의 습득도 많은 연습 을 통해서 가능해짐을 명심하자.

  • 타이밍과 팀웍

    하지만 훌륭한 기술도 나머지 팀원들과 동시에 노를 젓지 않으면 말짱 도루묵이다. 타이밍은 경기의 승패를 가르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타이밍 은 다른 팀원들을 바라보고, 북소리에 귀 기울임으로써 가능해진다. 타이밍이 잘 맞는 팀은 팀원끼리 쳐다보지, 결코 노를 보지 않는다.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노들이 불일치를 이루게 되고, 팀원의 집중력이 떨어 진다. 각자 노를 마음대로 젓다 보면 혼란이 증가하게 된다.

  • 일반적인 안전수칙
    • 보트에 타자마자 여러 선수들은 부여된 임무를 알아야 한다.
    • 항해할 때에는 항상 충돌 예방 규칙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 기동이 어렵다고 생각되는 보트 등을 항상 피하여야 한다.
    • 항해 중 보트가 만드는 파도를 잘 관찰하고 항적이 일으키는 손상과 인명 피해에 대해서 자신이 책임을 져야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 항해하려는 구역에 대해서 잘 알고 수역에서는 얕은 수역, 숨은바위 그리고 암초를 주의해야한다.
    • 종종 물의 색깔이 유익한 안내가 된다. 검은 물은 깊고 맑은 색은 얕다.
      부서지는 파도, 소용돌이 파문이 일어나는 곳은 수중에 장애물이 있다는 증거다. 강에서는 수심이 깊은 곳은 흐르는 물의 중앙과 만곡부의 바깥 측에 있다. 보트는 주의와 충분한 상식을 갖고 훈련되었다면 안전한 것이다. 기상과 수상조건의 판단을 배워라. 보트에 탄 모든 승조원은 수영할 줄 알아야 한다.
    • 어느 곳에 앉아야 되며 어떻게 행동해야 된다는 것을 교육받아야 된다.
  • 드래곤보트 협회소개
    • 장소 : 서울시 관악구 봉천6동 1687-22
    • 전화 : 02-3285-3369
    • 대상 : 회원
    • 창립일 : 1999년 12월
    • 홈페이지 : www.kdba.or.kr
    • 담당자 : 이성수 (011-211-3063)
수상레저기구
  • 호버크래프트
    • 강화고무로 된 선체에 고압공기를 하부로 분사하여 선체를 수면에 띄워 저항을 줄이고 프로펠러를 회전시키거나 공기를 분출하며 추진하는 수상레저기구
  • 패러세일
    • 모터보트는 낙하산을 달고 질주하고 펴진 낙하산에 이용자가 안전고리를 연결하면 모터보트에서 줄을 풀어 공중으로 날게 하는 수상레저기구
  • 스쿠터
    • 수중경관을 관광하기 위한 것으로 수중침투에 이용하는 군용장비를 개량한 수상레저기구

    ※ 이들 기구 소유자는 한강에서 자유롭게 이용가능합니다.

한강에서의 수상레저스포츠 활동안내 및 준수사항
  • 수상레저 기구를 소유한 경우
    • 이용장소
      • 한강 어디서나 활동가능 (단, 상수원보호구역인 잠실대교 상류 제외)
    • 이용방법
      • 개인장비를 한강에 내려 자유롭게 이용
    • 준수사항
      • 구명조끼 등 안전장구 착용
      • 5마력 이상의 동력기구를 이용할 경우 2급 이상의 조종면허소지자가 운전해야 함.(1급 이상 소지자가 동승했을 경우 무면허자도 조종가능)
      • 유람선 등 한강에서 항해하는 선박에 방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고 동력기구는 교량을 통과할 경우 장애물과의 충돌사고 예방을 위해 저속으로 운행

      ※ 모타보트 등 중량물을 한강수면으로 이동하고자 할 경우 누구나 한강경사로를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으며, 이용위치 등은 각 공원 안내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음

  • 수상레저 기구를 미소유한 경우
    • 이용방법
      • 한강에서 활동하는 수상레저관련 협회·단체 또는 업체 활용
        • 관련업체 회원으로 가입 또는 비용지불 후 장비를 대여하여 이용
    • 준수사항
      • 위에서 언급한 사항과 동일
        ※ 단, 개인업체는 정해진 구역 내에서만 활동가능
  • 문의전화
    •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강사업본부 수상기획과에 문의 ☎ 02-3780-0828
수상레저기구 조정면허 시험안내
  • 수상레저안전법 이란?
    • 1999.2월 수상레저 이용자 안전을 위하여 수상레저안전법이 제정, 2000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 수상레저안전법에는
      • 조종면허에 관한 사항
      • 안전준수의무에 관한 사항
      •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수상레저사업에 관한 사항 등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 조종면허시험 안내
    • 인천해양경찰청에서 한국수상레저안전연합회 서울지부에 위임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수상레저안전연합회 서울지부 : ☎ 02-304-5900)
  • 조종면허시험 연습안내
    • 수상레저안전연합회 서울지부 및 1급조종면허를 갖춘 수상레저사업장에서 가능합니다.
시행일시
  • 2006년 4월 1일
관계법률 [수상레저안전법 제30조제1항]
  • 동력수상레저기구
    • (「선박법」 제26조 및 제26조의2의 규정에 의하여 등록된 선박을 제외한다)의 소유자는 주소지를 관할하는 시장·군수·구청장에게 등록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 등록의 대상
    • 수상오토바이
    • 추진기관 20마력이상의 모터보트(선외기가 부착된 모터보트에 한합니다)
    • 추진기관 30마력이상의 고무보트(공기를 넣어 부풀려지며 접어서 운발할수 있는 것을 제외합니다)
개인동력수상레저기구 등록시 준비사항
  • 수상레저안전법 37조(안전검사)
    • 제30조제1항의 규정에 따른 등록대상 동력수상레저기구(선박안전법 제5조의 규정에 따른 검사대상인 선박을 제외한다)를 수상레저활동에 이용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 각호의 구분에 의하여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해양경찰청장이 실시하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신규검사 : 제30조의 규정에 따른 등록을 하고자 할 때 실시하는 검사
      • 정기검사 : 등록 후 5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
      • 임시검사 : 수상레저기구의 구조 및 장치를 변경한 때에 실시하는 검사
    • 제39조의 규정에 따른 수상레저사업을 하는 자(이하 “수상레저사업자”라 한다)는 수상레저기구(선박안전법 제5조의 규정에 의한 검사대상인 선박을 제외한다)에 대하여 영업구역이 해수면인 경우에는 해양경찰청장으로부터, 영업구역이 내수면인 경우에는 당해 지역을 관할하는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로부터 안전검사(이하 “안전검사”라 한다)를 받아야 합니다.
    • 제1항의 규정에 따른 검사대상 동력수상레저기구 중 수상레저사업에 이용되는 동력수상레저기구는 1년마다, 그 외의 수상레저기구는 5년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소유자는 제1항 각호의 규정에 따른 검사에 합격하지 아니한 수상레저기구를 수상레저활동에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다만,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 수상레저안전법 제34조(보험가입)
    • 등록대상 수상레저기구 중 대통령령이 정하는 수상레저기구의 소유자는 수상레저기구의 운항으로 다른 사람이 사망하거나 부상한 경우에 피해자(피해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손해배상을 받을 권리를 가진 자를 말한다)에 대한 보상을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보험 또는 공제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개인동력수상레저기구 등록신청 흐름도 및 신청서
  • 안전검사 (서울시한강사업본부장 또는 대행기관) ⇒ ② 보험가입 ⇒ ③ 주소지 관활구청 등록 및 번호판부착
수상레저사업등록의 취소 정지 처분 기준
  • 일반기준
    • 위반행위가 2이상인 때에는 그중 중한 처분기준(중한 처분기준이 동일한 때에는 그중 하나의 처분기준을 말한다.)에 의하며, 2이상의 처분기준이 모두 면허정지인 경우에는 중한처분기준의 2분의 1까지 가중 처분하되, 각 처분기준을 합산한 기간(1년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1년을 말한다.)을 초과할 수 없다.
    • 위반행위의 횟수에 따른 행정처분의 기준은 최근 1년간 위반행위를 하여 행정처분을 받은 후에 행정처분의 개별기준 중 동일한 위반행위를 한 경우에 적용한다. 이 경우 개별기준의 적용일은 동일한 위반행위에 대한 행정처분일과 재적발일을 기준으로 한다.
    • 면허정지에 해당하는 위반사항으로서 위반사항의 동기·내용·횟수 또는 그 결과를 고려할 때 개별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현저하게 불합리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 처분기준의 2분의 1의 범위 안에서 이를 감경하여 처분할 수 있다.
  • 개별기준
    개별기준
    위반사항근거법령행정처분
    1차위반2차위반3차위반4차위반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을 한 경우법제51조 제1호등록취소   
    법 제40조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게 된 경우법제51조 제2호등록취소   
    수상레저 사업자 또는 그 종사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사람을 사상한 경우고의로 사람을 사상하거나 과실로 사람을 죽게 하거나 3주 이상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의사의 진단이 있는 상해를 입게 한 경우[신설]법제51조 제3호정지1월정지2월등록취소 
    과실로 3주 미만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의사의 진단이 있는 상해를 입게 한 경우[신설]법제51조 제3호경고정지1월정지2월등록취소
    수상레저사업자가 법 제30조, 제32조, 제33조 및 제35조부터 제37조까지의 규정을 위반한 수상레저기구를 수상레저사업에 이용한 경우[신설]법제51조 제4호정지1월정지2월등록취소 
    법 제39조제2항에 따라 변경등록을 하지 아니한 경우[신설]법제51조 제5호정지1월정지2월등록취소 
    법 제43조부터 제45조까지, 제48조 및 제49조의 규정 또는 명령을 위반한 경우법제51조 제6호경고정지1월정지3월등록취소
수상레저활동 벌칙 및 과태료 부과기준
  • 법 제56에 의거 1년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 법39조 제1항 위반 무등록 수상레저사업을 한 자
    • [신설] 법51조 규정에 따른 등록취소 후 또는 영업정지기간 영업한 수상레저사업자
  • 법 제57조에 의거 1년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 법20조 위반 무조정면허로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 한 자
    • 법22조 제1항 규정위반 음주 동력수상레저기구 조종 한 자
    • 법22조 제2항 관계공무원의 음주측정에 응하지 아니한 자
  • 법 제58조에 의거 6월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
    • 법23조 규정 위반 약물복용등의 사유로 정상적조종을 못할 염려가 있는 상태에서 동력수상레저기구를 조종 한 자
    • [신설]법39조 규정 변경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수상레저 사업을 한 자
    • 법45조 규정 정비 · 원상복구 명령을 위반한 수상레저사업자
    • 법48조 규정 안전운항 필요조치 하지 아니하거나 금지된 행위를 한자
    • 제49조 규정 영업구역 및 시간제한 또는 영업의 일시정지 명령을 위반한 수상레저사업자
  • 법40조 제3항 과태료 부과기준
    법40조 제3항 과태료 부과기준
    위반행위자근거법령과태료
    법 제13조제2항을 위반하여
    면허증을 반납하지 아니한 자
    법 제59조제2항제1호20만원 [신설]
    법 제16조제1항을 위반하여
    교육을 받지 아니한 시험업무 종사자
    법 제59조제1항제1호100만원
    법 제17조를 위반하여 인명안전장비를
    착용하지 아니한 자
    법 제59조 제1항제2호40만원
    법 제18조를 위반하여 운항규칙을
    지키지 아니한 자
    법 제59조 제1항제3호40만원
    법 제19조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하여
    신고를 하지 아니한 자
    법 제59조 제1항제4호40만원
    법 제21조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수상레저활동
    시간 외에 수상레저활동을 한 자
    법 제59조 제1항제5호60만원
    법 제24조를 위반하여 정원을 초과하여 사람을
    태우고 수상레저기구를 조종한 자
    법 제59조 제1항제6호60만원
    법 제25조제2항을 위반하여 수상레저활동
    금지구역에서 수상레저활동을 한 자
    법 제59조 제1항제7호60만원
    법 제26조에 따른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아니한 자
    법 제59조 제2항제2호20만원 [신설]
    법 제27조에 따른 일시정지나 면허증·
    신분증의 제시명령을 거부한 자
    법 제59조 제2항제3호20만원 [신설]
    법 제30조제1항을 위반하여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수상레저기구를 수상레저활동에 이용한 자
    법 제59조 제1항제8호40만원
    법 제32조를 위반하여 수상레저기구
    변경등록을 하지 아니한 자
    법 제59조 제2항제4호30만원
    법 제33조 제2항에 따른 수상레저기구의 말소등록의 최고를
    받고 그 기간 이내에 이를 이행하지 아니한 자
    법 제59조 제2항제5호20만원
    법 제34조를 위반하여
    보험에 가입하지 아니한 자
    법 제59조 제2항제6호30만원
    법 제35조를 위반하여
    등록번호판을 부착하지 아니한 자
    법 제59조 제2항제7호30만원
    법 제36조를 위반하여 구조·장치
    변경승인을 받지 아니한 자
    법 제59조 제1항제9호40만원
    법 제37조제1항을 위반하여
    개인수상레저기구의 검사를 받지 아니한 자
    법 제59조 제2항제8호10일 이내의 기간이 경과한 자는 5만원(10일이 초과한 경우 매 1일 초과 시마다 1만원 추가)
    법 제37조제2항을 위반하여 수상레저기구의
    안전검사를 받지 아니한 수상레저사업자
    법 제59조 제1항제10호40만원
    법 제43조에 따라 신고한 이용요금 외의 금품을 받거나
    신고사항을 게시하지 아니한 수상레저사업자
    법 제59조 제1항제11호60만원
    법 제50조에 따른 서류나 자료를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의 서류 또는 자료를 제출한
    수상레저사업자
    법 제59조 제1항제12호1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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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의 02-3780-0828
  • 수정일 2019-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