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 서울톡(서울시 챗봇)

  • 챗봇(Chatbot)은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을 결합한 신조어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화형 메신저 서비스입니다.
  • 챗봇 서울톡은 인공지능 상담사가 서울시에 관한 다양한 행정 문의에 답변하고
    시설·교육·행사 등 공공서비스예약과 민원 접수를 도와드리는 서울시 대표 챗봇 서비스입니다.
    (운영부서 : 서울시 디지털정책관 정보시스템담당관 인공지능행정팀)
  • 이용종류
    •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
    • 불법주정차 등 현장민원 접수
    • 내 주변 도서관 찾기 등 도서관 안내 서비스
    • 나들이 필수정보 안내서비스(날씨, 미세먼지·오존, 문화행사 검색) 
    • 평생교육 온라인강의 수강신청 서비스
    • 세대별 맞춤형 복지정보, 임신출산육아 복지정보 등 행정 정안내서비스
  • 이용문의 : 다산콜센터 02-120

 

 

이용 방법

  • 카카오톡 친구 '검색' 클릭 캡쳐 이미지

    카카오톡 친구 '검색(돋보기)' 클릭

  • 서울톡 검색 캡쳐 이미지

    '서울톡' 검색

  • 서울톡이 친구로 추가된 캡처 이미지

    '채널 추가' 클릭

  • 채널 추가 후 '서울톡' 채팅창에 자유롭게 질문을 입력하거나 선택지(선택메뉴)를 누르면 필요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챗봇 서울톡으로 공공서비스 예약방법

  • STEP 01
    서울톡에서 공공예약 선택 후 예약신청 클릭

    공공예약 선택 > 예약신청 클릭

  • STEP 02
    개인정보 수집 동의하기 클릭

    (최초 1회) 개인정보 수집 동의

  • STEP 03
    이름(실명) 입력

    (최초 1회) 사용자 이름 입력

 

  • STEP 04
    사용자 확인 및 등록 완료 클릭

    (최초 1회) 실명 인증 및 등록 완료

  • STEP 05
    예약분야(체육시설 등) 선택 후 예약신청 버튼 클릭

    예약분야 선택(체육시설 등) > 예약신청

  • STEP 06
    예약유형(체육시설 등), 공공서비스(농구장 등), 자치구(지역), 이용일자 선택 후 완료 클릭

    예약유형 및 서비스종류 등 선택

 

  • STEP 07
    예약내용 확인 후 예약하기 버튼 클릭

    예약하기 버튼 클릭

  • STEP 08
    예약일의 회차(시간) 선택

    예약회차(시간) 등 선택

  • STEP 09
    예약완료 하러가기 버튼 클릭

    예약완료 하러가기 버튼 클릭

 

  • STEP 10
    개인/단체 선택, 이름, 전화번호, 휴대폰, 이메일주소, 자동등록방지 문자 입력 또는 음성으로 듣기 선택. 신청자가 예약자일 경우 신청자 정보와 동일에 체크

    예약자 정보 작성

  • STEP 11
    개인정보 제3자제공(필수)에 동의 후 총결제금액 확인 및 예약하기 버튼 클릭

    결제금액 확인 후 예약하기 클릭

  • STEP 12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현황 알림톡 캡처화면

    예약신청 완료

 

 

관련 시설

더보기 +
5527
담당부서 :
미래한강본부 - 총무부 - 총무과
문의 :
02-3780-0731
수정일 :
2024-05-30
등록일 :
2022-12-2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